
오늘은 싱글턴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.
싱글턴을 만드는 방법에는 아래와 같이 세 가지 방식이 있다.
싱글턴을 만드는 방법 1. public static final 필드 방식의 싱글턴
생성자는 private
으로 감춰두고, 유일한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는 수단으로 public static final
멤버를 마련한다.
public class Elvis1 {
public static final Elvis1 INSTANCE = new Elvis1();
private Elvis1() {
}
}
이 방식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.
public static
필드라final
이니 해당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에 명백하게 드러난다.- 간결하다.
싱글턴을 만드는 방법 2. 정적 팩터리 방식의 싱글턴
생성자는 private
으로 감춰두고, 정적 팩터리 매서드를 public static 멤버로 제공한다.
public class Elvis2 {
private static final Elvis2 INSTANCE = new Elvis2();
private Elvis2() {
}
public static Elvis2 getInstance() {
return INSTANCE;
}
}
이 방식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.
-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바꿀 수 있다.
- 정적 팩터리를 제네릭 싱글턴으로 만들 수 있다(아이템 30).
- 정적 팩터리의 메서드 참조를 공급자(Supplier)로 사용할 수 있다(아이템 43, 44).
싱글턴을 만드는 방법 3. 열거 타입 방식의 싱글턴
public enum Elvis3 {
INSTANCE;
}

열거 타입 방식의 싱글턴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을 싱글턴 구현이라고 할 수 있다.
방법 1, 2의 경우에는 직렬화를 위해 Serializable
을 구현하고, 필드를 모두 transient
로 명시한 다음,readResolve
메소드를 제공해야 한다(아이템 89).
하지만, Enum
방식은 추가 노력 없이 직렬화할 수 있고, 아주 복잡한 직렬화 상황이나 Reflection 공격에서도 제 2의 인스턴스가 생기는 일을 완벽하게 막아준다.
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.
하지만, Enum
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사용할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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